본문 바로가기

Writing/Anyting

프리랜서 시간관리 (PROLOG) 늦잠 자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는 당신에게

 

프리랜서 시간관리
PROLOG - 늦잠 자는 것에 죄책감이 드는 당신에게

마지막으로 다녔던 회사를 그만뒀을 때 나는 프리랜서로서의 생활에 대한 충분한 준비를 미쳐 다하지 못했었다. 회사의 횡령 및 부정한 일을 알게되어 원래의 계획보다 6개월 가량 빠르게 그만둬야 했다. 다행히 언제든 그만둘 수 있다는 생각을 갖고 대략적으로나마 만들어둔 포트폴리오가 있었고, 함께 일할 파트너도 금방 찾았다. 입에 풀칠할 수 있을 정도이긴 했지만 수입원이 있었는데도 늘 스트레스 속에서 살았다. 문제는 돈 뿐만이 아니었다.

나는 10년 이라는 짧지 않은 기간을 직장인으로 살았다. 같은 시간에 출근하고 밥먹는 생활을 10년 했는데 그래서인지 오히려 자율적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능력이 제로였다. 더불어 멘탈도 약해서 늦잠을 잘 때마다 죄책감에 시달렸다. 원래 아침형 인간도 아니면서 밤 늦게까지 일을 해서 아침 일찍 일어나지 못했던 것 뿐인데도 그 자체가 불편했다. 

프리랜서 생활을 먼저 시작해서 더 오래한 남편은 나에게 “새벽까지 일했으니까 당연히 늦게 일어나는 거지. 죄책감 가질 필요 전혀 없어.” 라고 했지만 알면서도 마음이 좋지 않았다. 남들이 쉴 때 일 해놓고, 남들이 일할 때 쉰다는 것이 좀처럼 적응되지 않았다.

내일 아침부터는 늦잠자지 않겠노라며 매일 다짐하고, 실패하고, 자책하고를 반복했다. 일찍 일어나지 못한 날은 “나는 왜 이렇게 의지가 약할까. 나는 천성이 게으른가봐.”이런 저런 생각에 하루가 짜증으로 시작됐다.

나처럼 회사생활로 커리어를 쌓은 프리랜서의 경우, 비슷한 생각을 하는 사람이 더러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효율적이면서도 스트레스 받지 않는 시간관리법을 찾으려고 여러 시도를 해보고 있고, 오늘은 그런 내 이야기를 해보려 한다.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 겸 디자이너입니다. 프리랜서의 시간관리에 대한 고민을 함께 풀어보고자 이 글을 쓰고 있습니다.
 

프리랜서 시간관리 (PROLOG) 늦잠 자는 것에 죄책감을 느끼는 당신에게

프리랜서 시간관리 PROLOG - 늦잠 자는 것에 죄책감이 드는 당신에게 마지막으로 다녔던 회사를 그만뒀을 때 나는 프리랜서로서의 생활에 대한 충분한 준비를 미쳐 다하지 못했었다. 회사의 횡령 및 부정한 일을..

bl-land.tistory.com

 

프리랜서 시간관리 (1) 시간관리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지?

프리랜서 시간관리 (1) 시간관리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하지? 스케줄 짜기가 익숙해진 지금은 편하게 계획을 세우고 변경하지만 처음부터 그랬던 것은 아니다. 익숙해질 때까지 여러 시행착오가 있었고 나의 욕심과..

bl-land.tistory.com

 

프리랜서 시간관리 (2) 구글 애플 캘린더 100% 활용하기

프리랜서 시간관리 (2) 구글 애플 캘린더 100% 활용하기 캘린더를 잘 활용하면 종이 다이어리보다 편한건 당연한데 어떻게 쓰면 좋을까에 대한 고민도 많이 해보았다. 요즘 컴퓨터 캘린더들은 복사 붙여넣기, 단..

bl-land.tistory.com

(3) 2분체커 활용하기 - 작성 준비중
(4) 정규일정 정하기 - 작성 준비중
(5) 장기업무로 결과물 끌어내기 - 작성 준비중


별라랜드 스토리
https://bl-land.tistory.com/pages/story

​별라랜드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bl.land

별라랜드 클래스101
http://101.gg/blland-class

​소소한 일상을 그리고, 디자인 합니다.
별라랜드 imstar0819@gmail.com